공지사항

제목
제목 공학전환공론화위원회에 관한 대학의 입장
작성자
대외협력홍보실
작성일
2025-03-17 10:32:44

공학전환공론화위원회에 관한 대학의 입장


최근 '공학전환공론화위원회' 구성과 관련하여 대학의 입장을 명확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20241219일 대학은 총학생회를 포함한 중앙운영위원회와의 5차 면담에서 '공학전환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위원회는 각 구성원별 동수로 구성되는 민주적인 위원회이며, 산하에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숙의기구'를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학교의 일방적 결정이 아닌, 구성원 모두의 의견을 투명하게 수렴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이 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하여 교수, 직원, 학생, 동문회 관련 부서에 202537()에 공문을 발송하여 공학전환공론화위원회 운영방안에 대한 의견 및 위원 추천을 요청하였습니다. 또한 숙의의 전 과정을 외부 컨설팅 기관을 통해 공정하게 관리하겠다는 것을 해당 공문을 통해 안내한 바 있습니다.

 

일부 학생들이 외부 컨설팅 업체 활용이 남녀공학 전환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외부 컨설팅 업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첫째, 외부 컨설팅 업체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숙의 과정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이들은 다양한 의견이 균형 있게 논의될 수 있도록 숙의 과정을 관리할 것입니다.

 

둘째, 20241111일부터 시작된 시위 과정에서 보여진 갈등 상황은 교내 구성원만으로는 객관적이고 냉정한 논의 진행이 어려울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외부 전문가의 중재는 이러한 갈등 상황에서 더욱 필요합니다.

 

셋째, 공학전환이라는 중대한 사안은 다각도에서 전문적인 분석과 검토가 필요합니다. 외부 컨설팅 업체는 다른 대학의 사례, 교육 환경 변화 등 객관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논의가 진행되도록 분석 자료를 도출하고, 숙의기구의 토론과 의견수렴 과정에 참여할 것입니다.

 

지난 115공학전환은 대학비전혁신추진단 회의에서 의제로 거론되었고, 공식적인 논의 전에 학생들의 불법 점거로 이어진 초기 상황을 상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학은 처음부터 구성원들과의 논의를 계획했으나, 그 기회를 갖기도 전에 폭력적인 시위가 발생했습니다.

학교는 앞으로도 공론화위원회와 숙의기구를 통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민주적인 논의를 진행할 것입니다. 외부 컨설팅 업체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논의를 보장하는 조치임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학생 여러분께서는 일부 근거 없는 의혹에 흔들리지 마시고, 논의의 장에서 건설적인 의견을 개진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무조건적인 반대는 지성인의 이성적인 주장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학교는 모든 구성원의 의견을 존중하며, 우리 학교의 발전을 위한 최선의 방향을 함께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2025317

 비상대책위원장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사회봉사센터] 2025학년도 1차 동덕 클린 봉사단 모집 안내
다음글 [부가세] 행정부서 및 학과 세금계산서 및 계산서 제출 요청